제이디솔루션

소셜임팩트, 지향성 스피커, 초 지향성 스피커, 고출력 지향성 스피커, 경고/재난/안전/안내 방송, 딕센, 사운딕, 특수목적 스피커

    궁금하신 부분을 문의주세요.

CONTACT

    궁금하신 부분을 문의주세요.

LANGUAGE

Company

News

[CES 2024] 제이디솔루션 “지향성 음향 보급 원년으로”
작성자JDSOLUTION
등록일2024.01.12
조회수721
음향 기업 제이디솔루션이 CES 2024에 참가, 개발 중인 개인용 지향성 스피커 ‘브릭 미니(BRICK Mini)’를 공개했다. 이들은 원하는 곳에만 원하는 음량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지향성 음향의 활용 범위를 공공 부문에서 개인용으로 넓힐 각오를 보였다. 긴급 재난, 위기 상황에서 사람의 안전을 지킬 휴대용 고출력 스피커 PES(Portable Emergency Speaker)도 공개했다.

지향성 음향은 소리의 주파수를 조절, 뻗어나가는 방향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기술이다. 아주 먼 곳까지 선명하게 소리를 전달하는 능력도 가졌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넓은 장소에서 특정한 사람에게만 소리가 들리도록 하거나, 잡음이 많아 시끄러운 환경에서 특정 소리를 명료하게 전달 가능하다.


CES 2024 제이디솔루션 전시관 / 출처=제이디솔루션

제이디솔루션은 지향성 음향 기술 관련 100건 이상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기술평가등급 최우수인 T1등급도 거머쥐었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터널과 신호등 곳곳에 지향성 스피커 ‘딕센(Dixxen)’ 시리즈를 공급했다.

터널 안을 자동차로 달리는 운전자에게 선명하게 들리는 안전운전 메시지, 온갖 잡음이 섞여 시끄러운 도로에서도 명료하게 들리는 횡단보도 알림 메시지가 이들의 지향성 스피커에서 나온다. 발전소나 댐 등 거대 시설에서의 경고 방송, 많은 인파가 모이는 현장에서의 안전 안내 방송 송출도 제이디솔루션 딕센 시리즈의 활동 영역이다.

제이디솔루션은 공공, 산업 영역에서 활동한 경험을 토대로 지향성 음향의 활용 범위를 더욱 넓힌다. CES 2024에 출품한 브릭 미니를 선봉에 세운다. 이 제품의 특징은 두 가지다. 일반 음향과 지향성 음향을 동시에 재생하는 ‘하이브리드 음향’과 ‘음성 명료’다.


개인용 지향성 스피커 브릭 미니 / 출처=제이디솔루션

제이디솔루션 브릭 미니는 일반 음향과 지향성 음향을 모두 재생한다. 기존 지향성 스피커의 단점, 일반 음향 재생 불가를 해결한 것. 이 제품은 평소에는 일반 음향을 재생하는 블루투스 스피커처럼 쓰다가, 원할 때에만 스위치를 변경해서 지향성 스피커로 사용 가능하다. 소리가 특정 방향에서만 들리도록 제어하는 덕분에 실내, 캠핑장 등지에서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않는 나만의 소리를 즐긴다.

제이디솔루션 브릭 미니의 하이브리드 모드를 쓰면 일반 음향의 풍부한 음량에 지향성 음향을 더한 입체 음향이 만들어진다.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나 게임을 즐길 때 배경음은 일반 음향으로, 소리나 효과음은 지향성 음향으로 각각 표현하면 현장감을 극적으로 높인다. 스피커 한 대로 입체 음향을 재생하는 것. 여기에 제이디솔루션 고유의 음성 명료 기술을 함께 쓰면 효과는 더욱 커진다. 음량을 크게 하지 않고도 사람의 목소리를 선명하고 명료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제이디솔루션 브릭 미니는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슷한 부피에 내장 배터리를 탑재, 언제 어디서나 일반·지향성·하이브리드 음향을 재생한다. 가정이나 회사, 학원이나 PC방 등 일반 영역은 물론 야외 광고나 전시회 등 전문 영역에서도 활약할 전망이다.


CES 2024 제이디솔루션 전시관 / 출처=제이디솔루션

제이디솔루션은 브릭 미니와 함께 PES도 출품했다. 휴대용 고출력 스피커로 소리를 약 300m 떨어진 곳까지 선명하고 명료하게 전달한다. 덕분에 긴급 재난이나 사고 현장,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안전 방송을 하는데 쓰기 알맞다. 제이디솔루션은 군중 통제와 안전 확보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PES를 세계의 지자체와 경찰 기관, 발전소 등지에 보급할 계획이다.

제이디솔루션은 “지향성 음향 기술력을 토대로 우리나라 내외의 유수의 기업과 협업을 했다. 이 경험을 토대로 개발한 브릭 미니를 앞세워 지향성 음향과 차세대 오디오 테크 시장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IT동아 차주경 기자(racingcar@itdonga.com)